본문 바로가기
동물 사전

알록달록 아름답고 기르기 쉬운 베타 물고기

by 소금행성 2024. 11. 13.
반응형

붉은색 하프문 베타
붉은 색의 하프문 베타의 사진

1. 다양하고 아름다운 색과 모습

 베타 물고기(Betta splendens)는 다양한 색과 아름다운 지느러미 모습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관상어입니다. 동남아가 원산지인 민물고기로, 가축화가 된 지 1000년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야생의 개량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독특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가지고 있는 베타는 1000년이라는 긴 시간을 사람과 함께 하며 개량을 거듭하여 점점 더 다양하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크기와 체형

 성체 베타 물고기는 지느러미 길이를 제외한 몸통의 크기가 6cm에서 8cm까지 자랍니다. 조금 길쭉한 아몬드 형의 체형을 가지고 있으며 밸런스가 잘 잡힌 체형의 개체들이 표준형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동남아의 다양한 국가에서는 베타 관상어 대회가 있으며, 체형적인 밸런스가 잘 잡히고 마르지 않고 통통하여 건강한 베타 물고기를 선별하여 우승상을 줍니다. 어떤 나라에서는 국왕의 수여가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는 어종입니다. 

 표준치 이상의 크기를 가지는 베타는 따로 '자이언트 베타'라는 명칭으로 분류됩니다. 기록상으론 17.5cm 정도의 거대한 자이언트 베타도 존재했다고 합니다. 

 몸의 세로 높이는 다른 개체와 비슷하지만 가로 길이가 눈에 띄게 짧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숏 바디'라고 불리며 기존의 베타보다 좀 더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어 수요가 있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짧은 개체끼리 번식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색깔

9 마리의 각기 다른 색의 베타 물고기
다양한 색 조합을 가진 아름다운 베타 물고기들

 

 베타 물고기는 매우 다양하고 아름다운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대부분의 색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베타 물고기를 개량하는 브리더들은 매번 새롭고 아름다운 색과 지느러미 형태를 만들기 위하여 수고를 들입니다. 형광색이나 녹색의 베타도 당연히 존재하며 이를 다양하게 혼합하여 매력적인 모습을 가지도록 합니다. 검은 몸에 별처럼 빛나는 푸른색 비늘이 콕콕 박힌 모습을 하거나 헤엄치는 각도에 따라 반짝거리는 비늘이 섞인 모습, 그러데이션 색을 가지는 베타 물고기 등 생명체에게서 기대하기 어려운 화려함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느러미 모양마다 다른 명칭

 베타 물고기는 지느러미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명칭을 가집니다. 대표적인 명칭으로는 짧은 지느러미를 가지는 경우 플라캇, 장미처럼 풍성하고 큰 원을 그리는 지느러미를 가진 하프 문, 왕관이나 거미줄 모양처럼 뾰족하고 찢어진 형태의 크라운, 직선으로 길게 늘어져 헤엄칠 때 베일이 휘날리는 것 같이 보이는 지느러미를 가진 베일 테일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두 개의 꼬리지느러미를 가진 더블 테일, 깃털 치마처럼 풍성한 프릴이 달린 것 같은 페더 테일, 옆 지느러미가 코끼리 귀처럼 풍성해서 귀여운 외모의 덤보 등이 존재합니다.

2. 폐호흡이 가능

 야생의 베타 물고기는 보통 작은 개울에 서식합니다. 작은 개울일수록 수중 산소 농도를 갖추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베타 물고기는 수중 호흡을 기존으로 하지만 폐호흡도 가능한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타를 기르다 보면 종종 수면 가까이 올라와 입을 내밀고 폐호흡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베타는 물에 산소를 주입하는 특별한 장치 없이도 어렵지 않게 사육할 수 있는 물고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단독 사육이 기본

베타 물고기는 무리 생활하지 않으며 자신의 영역을 지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족을 마주치면 지느러미를 펼쳐 몸을 부풀리고 서로를 위협합니다. 이런 특성을 가진 베타 물고기를 두 마리 이상 합사하게 된다면 어느 한쪽이 사망할 때까지 사우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 종의 물고기는 단독 사육을 기본으로 합니다.

4. 높은 지능을 가진 물고기

 베타 물고기는 높은 지능을 가지기로도 유명합니다. 어떤 베타 물고기는 밥 주는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고 해당 사람이 왔을 때만 숨지 않고 앞에 나와 밥을 달라 조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트릭을 가르치는 것도 가능하여 점프하여 링을 통과하거나 사람의 손바닥 위에 올라오게 하는 등 간단한 지시를 따르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5. 암컷 베타 물고기

 다양하고 풍성한 지느러미를 가지는 것은 수컷 베타의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관상 물고기들이 그러듯 베타도 수컷이 화려한 모습을 가지고 암컷은 보다 수수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암컷 베타는 조건만 맞춰준다며 여라 마리의 집합 사육이 가능하고, 암컷이라 하더라도 지느러미만 크지 않을 뿐 화려한 색은 그대로 가지기 때문에 많은 인기가 있습니다. 

 작은 지느러미를 가지는 암컷 베타 물고기라고 하더라도 다른 종의 관상어에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아름답기 때문에 암컷 베타를 선호는 마니아층도 존재합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암컷 베타 물고기에게도 영역 본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물고기들은 문제없이 서로 합사가 가능하지만 영역 본능이 강하고 덩치가 큰 암컷의 경우 합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함께 잘 지내다가도 다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다수의 암컷 베타를 기르는 어항을 만들었다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