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용하고 신사적인 고양이, 페르시안

by 소금행성 2024. 9. 18.

아름다운 고양이의 정석, 페르시안

1. 긴 털을 두른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코트를 두른 듯 길고 풍성한 가슴 장식 털과 작고 납작한 코로 잘 알려진 고양이 품종입니다. 국내에서도 매우 흔하게 길러지는 고양이 품종으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장모종 고양이입니다. 3.6kg에서 6kg까지 자라는 소형 고양이 종이며 다양한 눈 색과 털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은 귀와 짧은 꼬리, 둥근 몸체를 가지고 있으며 길고 보드라운 직모가 전신을 뒤덮고 있습니다. 눈은 끝이 올라간 동그란 아몬드 모양이며 약간 심드렁한 표정을 하고 있것 같은 얼굴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많은 고양이 품종 중에서도 대표적인 단두종 고양이입니다. 개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짧은 콧대가 선호되어 사람에 의해서 세대를 거듭할수록 낮은 코를 가지도록 개량 된 역사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코의 유전을 심하게 받은 개체의 경우 콧물이나 과다한 눈물과 눈곱 발생 등의 증상을 만성적으로 겪기도 하고 부정교합을 가지게 되기도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코가 낮을수록 심술궂어 보이기 때문인지 영화나 만화 등의 매체에서 악당의 반려동물로 등장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또는 사랑스럽고 우아하거나 새침데기 같은 모습으로 표현 되기도 합니다.

2. 온순하고 신사적인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에 대한 평가는 모두 하나같이 온순하고 조용한 고양이입니다. 울음소리도 매우 작고 잘 울지 않는 개체도 종종 보입니다. 내성적이고 호기심이 적으며 새로운 물건이나 동물을 발견하더라도 가볍게 확인하고 금방 훌쩍 자리를 떠나버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얌전하다 못해 움직이는 것을 귀찮아하여 무릎 위에 올려놓으면 올려놓는 대로, 쓰다듬으면 쓰다듬어지는 대로 얌전히 있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그러나 그루밍을 대충 하거나 한곳에 가만히 앉아있는 경우가 많아 엉킨 털 관리에 주의해야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매우 비활동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얌전하고 차분한 이 고양이 품종은 성묘가 된 이후에는 놀이 활동도 잘 하지 않으려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만에 걸리기 쉬워 식단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길고 북슬북슬한 털 때문에 살이 찐 것을 늦게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3. 아주 긴 역사를 가진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매우 오랜 기간 인류와 함께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식적인 기록은 18세기 초에 유럽에 처음 전해져 1899년 영국의 고양이 쇼에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9세기 말 경 미국으로도 퍼져나간 것으로 전해집니다. 

 그러나 이 고양이의 조상으로 추정되는 아주 오래된 기록이 몇 가지 더 존재합니다. 16세기에 페르시아에 튀르키예(터키)의 앙카라에서 온 장모종 고양이가 전해졌다는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또한 이란의 옛 나라인 페르시아 제국의 상형문자에서 사막을 이동하는 무역상 캐러밴들의 상품 항목에 긴 털의 고양이가 포함되어 있다는 내용이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 고양이를 기원지에 따라 '페르시아'라고 불렀다는 기록도 존재합니다. 만약 이 기록들이 페르시안 고양이의 선조에 대한 기록이라면 B.C 1524년보다 훨씬 이전부터 인간은 이 품종의 고양이와 함께 살아왔다는 의미가 됩니다. 그렇지만 위 기록의 긴 털 고양이가 현재의 페르시안 고양이와 유전적으로 동일하다는 증거는 없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4. 페르시안 고양이의 관리 시 주의사항과 유전병

  위에서 가볍게 언급했듯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점점 더 짧은 코를 가지도록 개량된 탓에 태생적으로 기관지와 안구, 턱과 치아의 문제를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짧은 코와 주둥이는 호흡기 관련 질환에 매우 취약합니다. 콧구멍이 매우 좁고 눌려있기 때문에 코가 자주 막히고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적으로도 호흡하기에 유리하지 못하는데 콧물로 코가 막히기까지 하면 고양이로서는 매우 괴로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또한 코가 눌리며 눈물샘도 같이 눌리는 구조적 문제로 과도하게 눈물을 흘려 눈곱이 많이 끼고 눈 아래가 짓무르거나 붉게 착색되는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 얼굴뼈 자체가 자연적이지 못하게 눌려 뒤틀리는 것이기 때문에 부정교합이나 안구 질환 등에 흔하게 시달릴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매우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고양이 품종은 그루밍 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한 자세로 오래 있는 것을 좋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보호자가 자주 엉킨 털을 제거해 주고 빗질 및 목욕을 통해 피모 관리를 해주지 않는다면 겨드랑이나 목 등의 접히는 부분에 피부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를 기르시거나 기르는 것을 고려하고 계신다면 잦은 빗질 관리를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다낭성 신장 질환(PKD)에 대하여 주의해야합니다.이 질병은 신장 부위에 수포와 같은 종양이 발생하는 것으로 신장의 기능 저하를 초래합니다. 이 질환은 페르시안 고양이 전체에서 40%~50% 정도가 겪게 되는 질환으로 방광염 증상을 유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