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 사전

독특하고 슬실복슬한 곱슬 털을 가진 셀커크 렉스

by 소금행성 2024. 9. 18.
반응형

식탁 위에 앉아있는 셀커크 렉스 고양이

1. 악성 곱슬을 가진 고양이, 셀커크 렉스

 셀커크 렉스(Selkirk Rex)라는 품종의 고양이는 '곱슬 털'이라는 독특한 외형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셀커크 렉스 품종에는 짧은 털과 긴 털의 고양이가 모두 존재합니다. 길이에 상관없이 둥글게 꼬이는 이 독특한 털의 특성 때문에 셀커크 렉스는 '푸들 고양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푸들 강아지와 같이 털 빠짐이 거의 없다는 루머도 존재하지만 사실 털끼리 서로 엉켜 빠짐이 적게 느껴질 뿐입니다. 때문에 털 빠짐의 문제로 이 품종의 고양이를 선택하는 것은 좋지 못한 판단입니다. 셀커크 렉스 고양이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곱슬 털은 출생 직후부터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막 태어난 곱슬곱슬한 아기 고양이는 치명적인 귀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생후 8개월에서 10개월 사이에 곱슬 털이 빠지고 다시 나는 대대적인 털갈이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 고양이의 곱슬 털 유전자는 우성 유전이므로 다른 종의 고양이와 교잡을 통해 다양한 모습의 곱슬 털 아기 고양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셀커크 렉스끼리의 교잡 시에 더 강한 곱슬기를 보여주며, 타종과의 교잡에서 태어난 경우 새끼 고양이일 때는 곱슬거리지만 성묘가 되어 거의 직모와 가깝게 변하기도 합니다.

 3kg에서 7kg까지 자라는 중형 고양이에 속하는 셀커크 렉스는 부드러운 볼 살을 가진 동그란 얼굴이 특징적입니다. 또한 짧은 목과 팔다리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고양이 품종은 타 품종의 고양이와 잦은 교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털색과 무늬, 눈 색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보호소에서 시작된 셀커크 렉스의 역사

셀커크 렉스 라는 곱슬 털 고양이는 1987년 미국 몬테나 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지역의 보호소에 구조되어 들어온 한 암컷 고양이가 여러 마리의 새끼를 낳았고, 그중 한 마리의 새끼 고양이가 털이 곱슬거리는 특징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이 고양이는 이후 '제리 뉴먼(Jeri Newman)'이라는 고양이 브리더에게 입양되어 '미스 디페스토(Miss Dipesto)'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미스 디페스토는 이후 페르시안 종의 고양이와의 사이에서 새끼 고양이들을 낳게 되는데, 아기 고양이들의 털이 곱슬과 직모인 확률이  반반으로 나타나 곱슬 털 유전자가 유성 유전자임이 확인됩니다. 현존하는 모든 셀커크 렉스는 미스 디페스토를 조상으로 두고 있으며 '셀커크'라는 이름은 브리더 제리 뉴먼의 새아버지 이름을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리 뉴먼은 품종 개량에 있어 브리티시 숏헤어, 페르시안, 액조틱 숏헤어, 아메리칸 숏헤어 등을 투입하였는데 이 고양이들은 대체로 머리가 둥글고 짧은 코와 다리를 가진 품종이기에 오늘날의 셀커크 렉스의 외형적 특성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1990년 솔 크레이 시티의 CFA 고양이 쇼에서 처음 품종으로서 소개되었으며, 1992년에 이미 CFA, TICA, ACFA 등의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독립된 품종으로서 인정 받게되었습니다. 이는 고양이의 새로운 품종 등록에 있어 상당히 이례적인 빠른 속도입니다.

 

3. 품종 개량 과정에서 얻게 된 유전병들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품종 개량의 과정에서 페르시안 고양이와 엑조틱 숏헤어 등의 다른 품종의 고양이와의 교잡이 이루어졌습니다. 때문에 이 고양이는 조상 고양이들의 품종이 가지고 있는 유전병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전병으로는 심근비대증( HCM), 고관절 이형성증(hip dysplasia), 다낭성 신장질환(PKD)가 있습니다. 

 심근 비대증은 품종으로 정착된 고양이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유전병입니다. 심장 벽이 두꺼워져 혈액의 순환을 방해하고 폐를 눌러 기침과 호흡 방해를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관절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거나 정상적인 크기만큼 발달하지 못하는 질병입니다. 고양이보다 강아지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질병이지만 셀커크 렉스의 유전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기르는 고양이가 다리를 절뚝거리거나 점프를 잘 하기 못하는 증상, 엉덩이 부분을 자주 핥으며 불편해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병원 진료가 필요하겠습니다. 고관절 이형성증은 수의 사의 간단한 촉진으로도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질병이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한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다낭성 신장질환은 신장 부위에 낭종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약물 처방, 신장 이식, 투석 등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셀커크 렉스 고양이는 곱슬 털이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이 곱슬 털은 서로 잘 엉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잦은 빗질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털끼리 엉켜 다른 고양이들보다 흘리고 다니는 털의 양이 적어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다는 낭설도 있지만 사실이 아님으로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다면 기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